한자로 풀어 읽는 도덕경 이야기,
도를 모르는 자는 백성들이 자신을 신처럼 떠받들어 주길 바라고,
사람들을 편을 갈라 서로 싸우게 함으로 자신의 위치를 지키려 하지만,
도를 깨달은 이는 편견이 없어 사람들을 두루 품으며,
모두가 풍요롭게 살 수 있는 정치를 펼치는 것이다.
도덕경 20장 전문.
결학무우 绝学无忧
유지여가 상거기하 唯之与呵 相去几何
선지여악 상거약하 善之与恶 相去若何
인지소외 불가불외 人之所畏 不可不畏
황시 기미앙재 荒兮 其未央哉
중인희희 여형태뢰 여춘등대 众人熙熙 如享太牢 如春登台
아독박시기미조 여영아지미해 我独泊兮其未兆 如婴儿之未咳
래래시약무소귀 儽儽兮若无所归
중인개유여 이아옥약수 众人皆有馀 而我独若遗
아우인지심야재 我愚人之心也哉
돈돈시 속인소소 아독혼혼 沌沌兮 俗人昭昭 我独昏昏
속인찰찰 아독민민 俗人察察 我独闷闷
담시기약해 료시약무지 淡兮其若海 飂兮若无止
중인유이 이아독완시비 众人有以 而我独顽似鄙
아독이우인 이귀식모 我独异于人 而贵食母
계속해서 도를 깨달은 위정자와 그렇지 못한 통치자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독박시기미조 여영아지미해 我独泊兮其未兆 如婴儿之未咳
나(도를 깨달은 자)我는 오직独 담백泊 하여 그其 자취兆 를 남기지 않고未 ,
마치如 영아婴儿가 아직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未咳.
여기서 아我를 노자로 해석하는 책들을 가끔 보게 되는데, 문맥상으로 보았을 때, 노자 자신을 나타낸 다고 보기보다는 도를 깨달은 사람으로 보는 것이 맞다.
백泊은 담백淡泊를 의미하는 것으로 욕심이 없는 담담한 마음을 나타낸다.
앞서 도를 깨닫지 못한 위정자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마치 신과 같이 받들어 주기를 바라고, 어디를 가든지 봄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듯 환영인파가 넘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그러나, 도를 깨달은 사람은 그 마음이 담백하여 그 행적에 자취를 남기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자신의 움직임으로 인해 백성들에게 번거로움이나 해가 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는 마치 영아가 아직 감정을 가지지 않은 그 태초의 심정과 같이 욕망이나 개인의 사리사욕을 가지지 않는 것과 같다 할 것이다.
여기서, 해咳는 현대 한자에서는 기침등으로 해석되는데,
본래의 의미는 아기가 맑게 웃는 미소를 나타낸다.
아기가 언제쯤 미소를 짓기 시작할까,
아기를 키워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대략 2~3개월쯤부터 미소와 웃음을 짓기 시작한다고 한다.
이는 다시 말해 아기가 미소를 짓는다는 것은 감정을 가지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도를 깨달은 사람은 아기의 마음과 같은데, 그때 그냥 아기의 마음이 아니라 아직 미소도 짓지 못할 때, 아직 좋고 나쁨의 감정도 생기기 전의 그 순수함이 있는 마음의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음이 있다면 어떻게 생활을 할까.
계속해서 알아보자.
래래시약무소귀 儽儽兮若无所归
자유로이 나부끼는 것儽儽兮이 마치若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것과 같다无所归.
래儽는 그 어디에도 거리낌이 없이 자유로이 나부끼는 모양이다.
여기서 주의 깊게 보아야 할 글자가 귀归이다.
귀归란 무엇일까.
귀归란, 돌아가야 할 곳이면서 삶의 목표이고, 목적을 나타낸다.
일반 위정자들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가,
자신의 욕망과 사리사욕으로 편견과 자기주장을 펼치고 마치 신처럼 부귀영화를 누리고 싶은 것이 아니겠는가.
도를 깨달은 위정자는 그 마음이 넓고 그 끝을 알 수 없어 자유로우며, 그 어떤 편견에도 치우치지 않고, 사리사욕(귀归)이 없으므로, 진정으로 백성들을 위한 바른 정치를 펼친다는 의미이다.
다음 장에서 계속해서 도를 깨달은 이의 바른 정치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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